황반변성의원인 정보 습득으로

2021. 7. 15. 15:09건강한이야기

황반변성의원인 정보 습득으로

 

황반변성이란 황반에 발생하게 되는 변성으로, 황반부의 시세포가 빛과 색상을 감지할 수 없는 조직으로 대체되면서 시력이 저하되게 되는 퇴행성 질환입니다. 황반은 어떠한 사물을 또렷하고 정확하게 볼 수 있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황반변성의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반변성의원인으로는 나이나 흡연, 유전적인 요인이나 인종, 안과적 인자, 비만이나 혈중 콜레스테롤, 전신적인 염증 정도 등등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영양조사 2017년 결과를 보면 연령에 따라 유병률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나이관련한 황반변성은 흡연과 긴밀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흡연의 경우 발병 위험을 2-3배 정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이나 인종을 살펴봤을때, 인종적으로는 백인에게 발생할 확률이 높으며 그 다음은 아시아인, 흑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이관련된 황반변성의 경우,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유전적인 요인이 없는 사람 대비 대략 3배 정도의 발병 위험도가 높습니다. 또한 원시가 있는 경우나 백내장 수.술을 받은 경우, 비만이나 높은 혈중 콜레스테롤은 나이관련 황반변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전신적 염증 정도가 나이관련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이는 전세계적으로 실명 원인 질환의 세 번째에 해당되고 있으며 사물의 형태를 구별하는 능력이 저하되거나 대비감이 떨어지는 경우, 물체가 찌그러져 보이는 경우를 더불어 책이나 신문 등을 읽을 때 글자에 공백이 생기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의료기관에 내원하셔서 눈의 상태를 면밀하게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